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름철 유행하는 대표적인 질병 수족구병!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기


수족구이란?

수족구병이란 이름 그대로 손, 발 그리고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입니다. 감기와 거의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조금 다른 점은 입안이 헐어서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심하더라도 먹는 것만 그런대로 먹을 수 있고 소아과 의사의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일주일 정도면 대개 별문제 없이 좋아지게 됩니다. 주로 6개월에서 4세 사이의 아이들이 잘 걸립니다. 일단 전염이 되면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수족구병에 걸리게 됩니다.


원인

수족구병은 콕삭키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대개 Coxsackievirus A16이 수족구병을 일으키지만 엔테로바이러스 71이나 기타 여러 종류의 다른 바이러스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한 번 걸렸다고 수족구병에 다시 안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수족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서 수족구병의 증상이 심할 수도 약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엔테로바이러스 71 같은 바이러스가 수족구를 일으키면 뇌막염 같은 심한 합병증이 더 잘 생깁니다.

수족구는 접촉에 의해서 전염이 됩니다. 공기로 전염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감기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손과 입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가게 됩니다. 장난감을 통해서 옮기도 하고 다른 아이가 방바닥에 흘린 침을 손에 묻혀 입에 가져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

수족구병은 손과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힙니다. 무릎이나 엉덩이에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열이 나는 것이 특징 중에 하나인데 간혹 열은 별로 없고 손발이나 입안에 물집만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안에 생기는 병변은 헐어서 너무 아파 잘 먹지 못하고 심한 경우 탈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안이 헌것은 4~8mm 정도의 크기이며 손발의 물집은 3~7mm 정도입니다. 간혹 이 물집을 치료하기 위해 터뜨리고 오는 분도 있는데 이 물집은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두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연고를 발라서도 안 됩니다. 대개 1주일~10일 정도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입안에 물집이 생겼다고 전부 수족구는 아닙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수족구를 예방하려면 수족구에 걸린 아이와 접촉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게 가능하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수족구가 돌 때는 가능하면 무리하지 말고 아이들이 많은 곳을 피하고 손발을 자주 씻고 세수 자주 하고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화장실에서 일을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게 합니다. 바닥을 자주 닦고 아이들의 손이 닿는 탁자와 의자 등도 자주 닦아주고 같이 사용하는 장난감은 물로 자주 헹구어 주어야 합니다.


대처 방법

1. 열성경련 주의하기

열이 많이 나는 경우 해열제를 사용하시고 그래도 열이 떨어지지 않고 심하게 열이 나면 옷을 벗기고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닦아줍니다. 해열제를 사용하면 열을 떨어뜨릴 수가 있고 해열제의 진통 효과로 입안이 아픈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잘 먹이기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으면 잘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엄마가 잘 먹이려고 노력을 해도 입안이 아픈 아이가 잘 먹을 수는 없습니다. 잘 먹지 못하는 경우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씹어야 하는 음식을 먹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한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더 잘 먹을 수 있습니다. 찬 것을 먹이면 입안에 얼얼해져 아픈 것도 좀 잊습니다. 과일 주스를 먹이는 것도 좋은데 신맛이 나는 오렌지 주스 같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입안 통증 줄여주기

우유병을 빨면 입안의 헌 곳에 부딪혀 아프기도 하고 빨 때 자극을 받아 힘들어할 수 있으므로 분유나 물은 컵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도 싫어하면 숟가락으로 주어도 좋습니다. 만일 많이 아파서 잘 먹지 못하는 경우는 타이레놀이나 부루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룰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