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분노 조절장애를 예방하는 아이 밥상

안녕하세요~ 단비에요^^ 의사표현이 서툰 아이들은 말 대신 행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곤 합니다. 마트에서 드러누워 울고 떼쓰거니, 물건을 집어던지며 화를 내는 아이, 소리를 지르면서 때리는 아이까지. 이럴 때면 엄마들은 난처하고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이런 습성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분노 조절장애란 이유 없이 화를 내거나 감정 조절이 미숙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화가 났을 때, 그 감정을 느낌과 동시에 표현을 하면 더 이상 그 감정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노 조절장애는 말 그대로 자신의 분노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분노를 느꼈다고 해도 스스로 하거나 부정하게 됩니다. 결국 분노를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고 엉뚱한 이유를 통해 분노를 표현하곤 합니다. 심해질 경우 막말이나 폭력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분노 조절장애! 어릴 때 분노 조절장애의 성향을 보이면 성인이 되어서도 폭력성을 보일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분노 조절장애, 밥상으로 치료

분노 조절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 약물 치료가 유일한 해결책일까요? 약보다는 음식으로 충분히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우리 몸에서 동화되고 분해되는 과정을 통해 각 기관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식단 구성이 필요합니다.


2. 분노를 다스리는 영양소 BEST3

① 칼슘과 마그네슘

천연 신경안정제인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불안과 초조함을 없애주고, 신경과 근육들을 안정시켜 줍니다. 이 두 가지의 섭취가 부족해지면 짜증이 쉽게 나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칼슘은 치즈, 멸치, 삼치, 새우, 조개류, 해조류 등에 풍부하며, 마그네슘은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② 망간

망간은 중추신경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망간은 우리 몸에 흡수되기 가장 어렵고, 그대로 배출되기 쉬운 아주 까다로운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 망간이 지나치게 부족하게 되면 정신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마음이 불안해지거나 불면증, 경련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간은 조개류, 도정되지 않은 곡류, 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③ 아연

아연은 뇌에 가장 많이 존재하면서,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은 마음 건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정신분열증, 우울증,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연은 도정하지 않은 곡물, 해삼, 멍게, 해조류, 조개류에 풍부합니다.


3. 분조 조절장애, 주의해야 할 식품

분노 조절장애를 일으키는 아이들은 흥분성 물질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나 초콜릿, 설탕 등 카페인이나 당류를 많이 함유한 식품에는 이 흥분성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 시 식품의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혈액 속에 아연이 부족하고, 구리가 많아질 경우 조바심이 생기고 참을성이 저하되면서 폭력적인 성향을 띠게 됩니다. 이 때문에 올바른 식품 섭취는 더욱 중요합니다. 물론, 균형적인 밥상을 준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엄마들이 영양소를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준비하기는 더욱 어렵지만, 인스턴트와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제하고 신선한 채소가 풍부한 밥상으로 아이의 성격과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분노 조절장애는 엄마의 관심으로 충분히 고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서툰 감정 표현을 야단만 치거나, 성장하는 과정 중 하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금물입니다. 내 아이와 밥상을 유심히 체크하면서 아이의 감정 표현에 더욱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룰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