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어컨 없이 집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단비에요^^ 찜통 같은 더위에 다들 힘드신 나날들 보내시고 계시죠? 열대야로 어젯밤엔 잠도 설쳤어요. 올해도 엄청난 무더위가 몰려오려나 봐요. 잠시도 에어컨 없이 생활하기 힘들지만 저처럼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없이 온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 중순... 에어컨 없이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백열 조명 대신 형광등으로 교체

집안의 조명만 바꿔도 온도를 낮출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재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형광등, LED 조명을 사용하시지만 여전히 백열등을 사용하시고 계시는 가정도 많더라고요. 이 백열등은 에너지의 90%를 열로 발산해요. 여름철에는 백열등을 형광등으로 교해해 보세요. 그럼 집안의 온도도 낮출 수 있고 덩달아 전기료까지 줄일 수 있어요.


2. 선풍기를 효과적으로 사용

에어컨 대신 사용하는 선풍기! 이 선풍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공기는 뜨거우면 위로 뜨고, 차가우면 아래로 가라앉는 성질이 있어요. 이 원리를 이용하여 선풍기를 위쪽으로 틀게 되면 선풍기의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내려오고, 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 더욱 시원하게 느껴진답니다. 또한 밤처럼 바깥공기가 시원할 때는 선풍기가 밖을 향하도록 틀어 놓으면, 방안의 후끈한 열기가 선풍기 바깥으로 나가는 대신 바깥의 공기가 안쪽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렇게 선풍기를 잘 이용하면 남은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답니다.


3.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여름이면 더위를 피하고자, 혹은 땀으로 뒤범벅이 된 몸을 씻고자 평소보다 더 자주 샤워를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잠깐. 좀 더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서는 샤워도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보통 여름철에 더위를 피하기 위해 차가운 물로 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순간적으로 몸의 온도가 내려가면, 우리 몸에서는 다시 열을 내기 위해 혈관을 팽창시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샤워하기 전보다 몸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몸의 온도와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더위를 피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4. 베란다를 텃밭으로 사용하기

요즘 베란다 텃밭을 꾸미는 분들 많으시죠? 여름철에는 베란다에 꾸며 놓은 텃밭이 집안의 온도를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식물이 광합성을 하는 동안에 주변의 열을 모두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집을 조금 더 시원하게 하기 위해 베란다에 작은 텃밭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5. 냉장고 속 비우기

냉장고 옆면에 손을 대보면 냉장고에서도 많은 열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아실 텐데요. 이런 냉장고의 열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냉장실의 문을 열고 최대한 많은 내용물을 비워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냉동실은 가득 채워주는 것이 냉기가 더욱 잘 보존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6. 전자제품은 벽에서 떨어뜨려 설치

너무나 더운 집안~ 우리 집의 온도를 높이는 주범 중의 하나는 벽이나 창가에 바짝 붙은 전자 제품들입니다. 전자제품이 벽이나 창가에 붙어 있을 경우 열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열을 식히기 위해 자체적으로 더 많은 열을 발산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집안 공기가 뜨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더 시원한 집안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자제품을 벽에서 최소 10cm 정도 떼어 통풍이 잘 되게 해주세요.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룰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