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토막상식과 응급처치! 1탄



◎ 너무 피곤해서 잠이 잘 안 올 때


하루 종일 바쁜 업무를 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는 항상 피곤함에 절어 터덜터덜 걷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힘든 몸을 이끌고 집에 와서 TV도 보고 핸드폰도 하며 뒹굴뒹굴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잠이 올 때까지 누워서 이것저것 하는데도 잠이 안 올 때가 있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이지 피곤한데 잠이 안 올 때는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괴로움이 상당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피는 대개 약한 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영양분이 연소되고 남은 찌꺼기가 핏속에 엉겨 붙게 됩니다. 이 찌꺼기가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가능한 양 외에는 몸 안에 남게 되어, 피까지 산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에 식초가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를 한 숟가락 떠서 마시면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서 생긴 찌꺼기를 태우게 해 피로가 풀리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흡연자는 칫솔모 강한 것을 선택 


치아 건강의 필수품인 칫솔은 뽕나무뿌리를 씹던 '치목'형태를 비롯해 여러 형태로 바뀌며 1만 년의 역사를 지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흔히 기능보다 가격과 디자인 색 등을 기준 삼아 선택하는 사람이 많지만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고르는 게 치아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 알맞은 칫솔 고르기 : 칫솔의 주된 기능은 치아 사이의 청소와 세균 막(플라크) 제거 및 잇몸 마사지 등입니다. 칫솔모의 재질은 천연 모에 비해 나일론 등으로 만든 인공 모가 수분을 덜 흡수하고 미생물 번식이 잘 안돼 더 위생적입니다. 모 끝부분은 잇몸이 다치지 않도록 둥글게 가공된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구강위생 상태가 나쁜 사람과 이 닦는 시간이 짧은 사람 등은 칫솔모의 강도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반면 치아에 세균 막이 적게 끼거나 마모증이 있는 사람과 칫솔질 시간이 긴 사람은 강도가 약한 게 좋습니다.

※ 올바른 칫솔질 요령 및 보관법 : 어금니 안쪽과 바깥쪽은 칫솔모가 치아의 축과 평행하며 칫솔모 끝부분이 치아의 뿌리 끝 부분에 위치할 정도로 깊이 넣고 칫솔모의 측면으로 힘을 가해 쓸어 올리거나 내리듯 닦는 게 좋습니다. 앞니의 안쪽은 칫솔모 끝부분을 앞니 안쪽으로 원을 그리는 듯한 동작으로 훑어내듯 닦는 게 요령입니다. 사용한 칫솔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최대한 털어내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가끔 햇볕에 충분히 말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알레르기 비염


느릅나무는 깨끗이 씻어서 감초랑 곰솥에 넣고 물과 느릅나무를 넣고 끓여줍니다. 3분의 2 정도 줄어들 때 국자로 한 번 뜹니다. 국물이 걸쭉하면서 미끈미끈한 액체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식혀서 수시로 드시거나 비염이 심하면 빨대를 코에 대고 들이마십니다. 처음에는 콧속에 상처 때문에 좀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아프더라도 참고해 보시면 좋아 지실 것입니다.


◎ 발냄새가 심할 때


10원짜리 동전을 이용해 신발 바닥에 깔면 심한 발냄새가 없어집니다. 발냄새가 심하신 분들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물 사마귀 없애는 방법


물사마귀는 조그만 것이 하나만 생겨도 금세 번지는데 이것을 없애려면 담배꽁초를 밥풀에 으깨어 물사마귀에 붙여줍니다. 하룻밤이 지나면 그 부분의 살갗이 변하는데 그런 상태로 일주일쯤 지난 후에 다시 한 번 더 붙여주면 물사마귀는 깨끗하게 없어질 것입니다.


◎ 술독에 좋은 방법


토마토, 배 주스가 좋습니다.  토마토와 배에는 술독을 풀어주는 비타민 B,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 건망증에 좋은 방법


건망증이란 일종의 노이로제 증상으로 자신이 한 일은 잊어버리고 생각을 하려 해도 기억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럴 때는 오가피 40g을 물 4리터로 달여두고 매일 차 마시듯이 여러 날 복용하거나 꿀 3숟가락을 1컵의 뜨거운 물에 타서 아침, 저녁으로 10~20일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생선을 먹다 가시가 걸리면 밥을 한 숟가락 삼키는 방법을 썼는데 이럴 때는 곧 달걀을 마시면 내려갑니다. 또 식초물로 몇 번 양치질을 하면 가시가 부드러워져서 식도를 타고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래도 잘 내려가지 않을 경우에는 솜을 뭉쳐서 긴 실에 매달아 삼켰다가 꺼내면 빠져나옵니다.


◎ 피부에 박힌 가시 고약 바르면 잘 빠져나와


피부에 가시가 깊이 박혀 족집게나 바늘로도 좀처럼 빠지지 않을 경우, 고약을 바릅니다. 고약이 가시를 빨아낼 뿐만 아니라 열과 통증을 없애주므로 좋습니다. 또 부추를 짓이겨 3~4회 갈아붙여 주면 신기하게도 가시가 뾰족이 솟아오릅니다. 가시를 뽑아낸 다음, 그 자리에 된장이나 간장을 바르고 문질러 주어야 곪지 않습니다.


◎ 딸꾹질 할 땐 설탕 한술 녹이지 말고 삼키면 효과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밥을 한꺼번에 급히 먹거나, 코를 막고 물을 한 컵 마시는 것입니다. 또 갑자기 놀라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종의 쇼크요법에 해당되지만, 기대한 만큼 효과가 없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설탕을 한 술 떠서 침에 녹이지 말고 그대로 삼키는 것입니다. 그대도 멎지 않으면 몇 번 반복해 봅니다. 분명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땀띠 난 곳에 쌀뜨물을


땀 많이 흘리는 여름철, 땀띠가 났을 때는 쌀뜨물을 우유팩 같은 데 넣어 두었다가 가제에 적셔 환부에 바릅니다. 붉은 반점들이 금방 사그라 들 것입니다.


◎ 전기 감전 시 응급처치법


환자는 질식되어 보이는 모습을 보이는데, 갑자기 심장이 멈추어 호흡을 못하는 경우에는 환자의 얼굴이 잿빛으로 변화게 됩니다. 전류가 들어왔다가 나간 부위의 피부에는 심한 화상의 흔적이 있게 되고 쇼크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안전이 확인되면 환자를 즉시 전원으로부터 분리시키고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필요하다면 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하도록 합니다.

1. 환자의 호흡이 멈추어 있고 심장이 뛰지 않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2. 환자가 의식은 없으나 숨을 쉬고 있으면 비껴 엎드려 회복 자세를 취해 줍니다.

3. 피부의 화상 부위를 치료해 줍니다. 되도록 잘 살펴보고 처음에 보이는 것보다 화상의 정도가 더욱 심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 쇼크 증상을 보이면 다리를 높여주고, 체온이 올라가도록 해줍니다.

5.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 의식이 없는 경우, 화상이 심한 경우, 또는 심한 쇼크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하도록 합니다.


◎ 찰과상 자리에 날달걀 껍데기 붙이면 부작용 적어


해수욕이나 등산을 가서 몸에 찰과상을 입었을 때 간단한 응급처치법입니다. 우선 상처 주위를 깨끗이 닦아내고 그 위에 날달걀 껍데기를 붙입니다. 그런 다음 솜으로 감싸고 붕대로 감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다소 깊은 상처라도 곪지 않고 깨끗이 낫습니다.


◎ 편도선염 걸렸을 때 아이스크림 먹으면 효과


편도선염에 걸렸을 때는 아이스크림이 약입니다. 편도선염에 걸리면 고열과 함께 목이 붓고 음식물을 넘기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이때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자극성이 없는 유동의 식사를 하면서 목둘레는 찬 물수건으로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스크림의 차가운 기운이 목 안의 열을 떨어뜨려 주고 편도의 염증을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 벌에 쏘였을 때


벌에 쏘이면 몹시 아프고 놀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아픈 증상 이외에 이러한 벌에 쏘일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몹시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환자는 몹시 예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벌침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벌침이 뚫은 자리가 남고 그 주위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쇼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1. 벌침이 아직도 남아 있는 경우에 핀셋을 사용하여 제거하도록 합니다.

2. 통증과 부기를 가라 앉히기 위하여 찬물 찜질을 해줍니다.

3. 칼라민 로션을 해당 부위에 발라 줍니다.

4. 통증과 부기가 하루가 지나도 계속되면 의사의 도움을 받습니다.


◎ 귓속 물 있을 땐 휴지 얇게 말아 살살 돌리며 밀어 넣어야


수영을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다른 어떤 방법보다 확실하게 물을 빼내는 방법은 휴지를 조그맣게 잘라 손끝으로 말아서 가느다란 실 모양으로 만들어 물이 들어간 귓속으로 살살 돌리면서 끝까지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물이 순간적으로 휴지로 만든 실 끝에 흡수돼 간단히 해결됩니다.


◎ 호흡 정지 시


환자가 숨을 쉬고 있지 않거나 심장이 정지되어 있으면, 곧 호흡과 순환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가지 단계가 필수적인데 기, 호, 순의 약자를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기도 유지(숨길의 확보), 인공호흡, 가슴 압박에 의한 순환의 유지 등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좀 더 숙달된 도움을 받기 전까지 환자의 신체적 상황이 더욱 나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생명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1. 환자의 입에 귀를 대보고, 환자의 가슴과 배의 운동을 살펴 보아 환자가 호흡을 하는지 확인합니다.

2. 한 손을 환자의 목에 대고 다른 한 손을 환자의 이마에 댄 후에 환자의 목을 뒤로 젖혀지도록 합니다.

3. 젖혀진 턱을 위로 당겨줍니다.

4. 환자의 목을 옆으로 젖히고, 손가락 두 개를 입안에 넣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5. 구강 대 구강 호흡법을 즉시 시행합니다.


◎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자리에 쥐가 나는 것은 평소에 근육을 많이 쓰지 않다가 갑자기 많이 쓰는 경우,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여 단단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쥐가 난 부위를 더운물에 담급니다.

2.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4시간 간격으로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3. 격렬한 운동으로 쥐가 난 경우에는 염분과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이온 음료를 마십니다.

4. 쥐가 난 바로 윗부분을 마사지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5. 예방적으로 운동 전후에는 2~3분간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합니다.


◎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모든 뱀이 다 독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독이 있는 뱀에 물리면 상당히 심한 증상을 초래하여 위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독이 있는 뱀은 눈이 가늘게 보이지만 독이 없는 뱀은 눈이 둥글게 보입니다. 독사에 물리면 물린 부위에 뱀의 이빨 자국이 남게 되고 그 부위가 붓고 아프게 됩니다. 환자는 구역질을 느끼고 토할 수도 있습니다. 호흡이 곤란해지고 쇼크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땀이 몹시 나며 침을 흘리게 되는 경우는 뱀독에 의한 작용이 상당히 나타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환자를 가만히 눕히고 되도록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2. 물린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 주고, 심장의 높이 보다 낮게 유지합니다.

3. 물을 사용하여 물린 부위를 충분히 닦아 줍니다.

4. 환자가 의식은 없으나 호흡을 하고 있으면 비껴 엎드려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5. 환자가 호흡을 하지 않거나 심장의 박동이 멈추면 즉시 심폐 소생술을 실시합니다.

6. 환자를 병원으로 옮기고, 가능하면 뱀을 안전하게 생포하여 같이 가져갑니다.


◎ 독충에 물렸을 때


교외에서 소풍을 즐기다 보면 해충이나 독충에 물리게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의 응급 처치로는 담뱃재를 물이나 침에 묻혀서 물리 자리에 발라 두면 우선 아픈 기와 가려운 기가 감쪽같이 없어지게 됩니다. 귓속에 벌레가 들어가서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자꾸만 귀를 후비려 하지 말고 담배 연기를 귓속으로 불어 넣으면 벌레가 빠져나옵니다.


◎ 음식물에 의한 식중독


음식물 자체에 의한 식중독은 비교적 빨리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어알 중독은 30분에서 4시간, 버섯 중독은 1~2시간 후입니다. 발열은 별로 없고 호흡곤란, 저림, 수족 마비, 식은땀, 침을 흘리는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중독은 식후 10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 전염성인 것과 1~2시간에서 6시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며 체온이 떨어지는 중독성인 것입니다. 음식물 자체에 의한 중독성의 경우 먹은 것을 토하게 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식염수를 먹이고 검지와 중지로 혀뿌리를 눌러 토하게 해야 합니다.


◎ 칼에 베였을 때


상처가 크고 출혈이 많을 때에는 상처를 누르면서 우선 구급차나 의사에게 연락한 후 응급처치를 합니다. 1. 상처를 수돗물로 씻고 오물이나 먼지를 제거합니다.

2. 상처의 정도를 살펴 가벼운 상처라면 조금씩 출혈시켜 피와 함께 세균이 흘러나가도록 하고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지혈을 합니다.

3. 소독한 가제를 상처에 대고 붕대를 조금씩 감아 줍니다.

4. 출혈이 많다든지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외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을 깊게 베었을 때에는 힘줄이 끊겨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반드시 손가락을 가볍게 구부린 상태에서 부목하고 신속하게 외과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 코피가 날 때


솜, 가제, 부드러운 종이 따위를 넉넉하게 뭉쳐서 코를 막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으로 코를 누르면 보통 10분 정도에서 그칩니다. 코리가 날 때 고개를 뒤로 젖히고 목뒤를 손으로 치는 수가 많은데 그러면 오히려 피가 거꾸로 기관을 통해 폐로 들어가 위험하게 되므로 피가 좀 나오더라도 똑바로 해야 합니다. 코피가 멎었더라고 즉시 코를 풀거나 훌쩍거리든가 손가락을 넣거나 하면 응혈이 풀려 다시 코피가 납니다. 코피가 그치지 않을 때에는 베개를 높이 하고 콧등에 냉습포를 한 다음 이비인후과의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