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잇몸이 나빠져 생기는 여러 가지 질환




잇몸 질환은 구강 내 매우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구강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른 질환에 의해 잇몸 질환이 나타나기도 하고 잇몸 질환에 의해 다른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잇몸 질환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 질환은 잇몸의 통증, 출혈, 붓기, 염증 등을 유발하곤 하는데, 구강 내 위생관리에 신경 써 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신체를 관리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구강 내 특별한 문제없이도 잇몸에 피가 자주 나고 붓는 분들이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잇몸 질환은 면역력 저하, 영양분 부족, 흡연,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잇몸 질환은 전신 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미국 '치주과학회'는 10년 전부터 구강 내 감염이 전신 질환을 초래하거나 악화시키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서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구영 교수는 "치아가 부실한 것이라면 우리 몸이 필요한 영양분의 흡수가 줄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입속에 각종 세균이 자라게 된다." 면서 "입 속 세균들이 뇌중풍, 심근경색, 동맥경화, 당뇨병, 조산아 출산 등 인체에다가 나쁜 영향을 끼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따라서 잇몸병에서 비롯될 수 있는 전신 질환과 예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잇몸 질환의 종류


치주염

잇몸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풍치라고도 알려져 잇습니다. 치주염으로 인해 잇몸 뼈의 힘이 약해져 치아가 흔들리고 치간 사이가 벌어지는 것은 물로 구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심할 경우 치아를 잃을 수 있기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은염

치주염과 같이 잇몸 뼈에 염증이 생긴 것이 아니라 잇몸에만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빨리 치료를 하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치주염까지도 이어질 수 있으니 잇몸이 평소와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통해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치주농양

이는 입안에 세균이 침투하여 이 시림 혹은 잇몸이 붓거나 치아 흔들림을 유발합니다.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주위의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억지로 제거하려 하지 마시고 병원을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전신 질환


심장 질환

잇몸 속 세균이 혈관을 공격하는 것으로 잇몸 질환과 관련이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심장 질환입니다. 입속 세균에서 나오는 독소가 피 속으로 들어가 심장 동맥의 벽을 손상시키고 염증 반응을 일으켜 혈관의 벽을 좁게 만듭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나서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는 환자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2배 정도 심혈관계 질환에 걸리기 쉽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치석에는 ㎣당 108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이 균이 직접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심장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심장 염증을 앓은 경험이 있거나 선천적인 심장 기형이 있거나 인공 심장판막 수술을 받은 사람은 치과 치료를 받기 전에 항생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으므로 치과의사에게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환자는 평소 아스피린 계통의 약을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 치료 시 아스피린 때문에 피가 굳지 않아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치과 치료 일주일 전에는 이 약의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산아 출산
흡연, 음주, 약물 상용 등과 같은 위험 요소는 저체중 조산아 출산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주 질환도 조산아 출산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임신부는 사전에 치주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잇몸 질환을 앓고 있는 임신부는 조산 및 저체중 출산 확률이 7배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이는 치주 질환을 앓는 산모의 입에 있는 균에서 나오는 독소가 자궁 수축을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잇몸 검사와 적절한 잇몸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임신 중에 잇몸 질환이 생기게 된다면 임신 2기(4~6개월)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당뇨병
잇몸 질환은 당뇨병 악화의 주범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침 안의 당 성분이 높아 구강 내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고 치석 전 단계인 치태도 많이 끼어 충치나 잇몸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습니다. 구강 염증이 인접한 잇몸에까지 퍼지게 되면 치아가 한꺼번에 많이 빠지는 합병증도 생기게 해 줍니다. 당뇨병 치주 질환은 구강 질환에만 머물지 않고 당뇨병을 좀 더 악화시킵니다. 잇몸 속에 숨어 있는 세균이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잇몸이 벌겋게 붓고 양치 때 피가 나는 것이 길어지면 잇몸 질환 초기 증상으로 보고 당장 치과에 가야 합니다. 이때를 놓치면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고 치아가 흔들리는 중증 잇몸 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정상대로라면 당뇨 환자의 경우 3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 예방 방법

치아 구조에 맞는 칫솔, 치실 사용
양치질을 할 때 치아 구조에 맞는 칫솔, 치실을 사용하는 것은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잇몸 질환 예방법입니다. 치아 구조에 맞지 않는 칫솔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아 손상을 유발하며,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구조를 파악한 뒤 그에 적합한 칫솔을 사용해 하루 2~3번 정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이와 이 사이, 이와 잇몸 사이 경계 부위에 낀 치태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칫솔로 잇몸 깊숙한 곳부터 작은 원을 그리게 해서 마사지하듯 쓸어내려 주는 칫솔질을 해야만 합니다. 치아의 안과 바깥 면뿐만 아니라 혓바닥도 닦아 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 
불규칙한 영양분 섭취로 인해 신체 균형이 무너진다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저하되어 치아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채소, 과일 등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친 카페인 섭취 및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잇몸 질환 예방법이 됩니다. 특히 제철 음식들은 풍부한 영양과 맛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 치석 제거
플러그는 입속에 번식하는 세균으로 치아의 표면에 끈끈하고 얇은 막으로 붙게 되는데 치아에 쉽게 붙기 때문에 자주, 꼼꼼하게 관리해서 제거하지 않으면 점차 독소를 내뿜어 염증을 만들고 잇몸에 손상을 주게 되므로 각종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이 플러그는 치아에 끈끈하게 붙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로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횟수보다는 얼마나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 양치질
최근 설문 조사 결과 중에서 성인들 중 불과 63.2%만이 잠들기 전에 양치질을 반드시 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20대 이상 성인들의 양치 습관이 아직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식후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잠들기 전 입속 세균을 없애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플라크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입속에서 오랫동안 남아있게 되면 점차 석회화돼서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이를 치석이라고 합니다. 치석이 되면 이제 칫솔질로는 제거가 어렵습니다.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은 이제 점차 잇몸에 손상을 주게 되어 잇몸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야만 합니다.

정기 검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게 되면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증상이 생겨도 초기에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치아 건강상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도 꼼꼼한 치료가 이루어져야만 가능합니다. 



잇몸 질환에 좋은 음식

가지
가지의 꼭지 부분이 지혈과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가지의 꼭지 부분을 물에 달여 마시거나, 가지 꼭지 부분을 끓인 물을 소금과 함께 양치를 해주면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서 치아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치태가 쌓이는 것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잇몸 건강뿐 아니라 치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매실
매실은 유기산, 구연산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음식이기 때문에 잇몸 염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입 냄새 예방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 중 고등어는 불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치와 풍치를 예방하고, 오메가 3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와 잇몸을 단단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딸기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피나는 잇몸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딸기를 섭취하여 치아의 표면의 치석을 제거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치아 미백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